"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 것같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게 하지 아니하셨으니" (엡 3:5)
비밀이란 말은 그것이 드러나기까지는 알려지지 않는 무엇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그리스도의 비밀로 이전 시대에는 감추어져 있었으나 그것이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는 드러나고 계시된 것이라 하였다. 그러면 그전 시대 다시 말해서 구약의 성도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비밀을 어떻게 선지자들은 알았는가? 여기서 선지자들은 구약의 선지자들을 가리키지 않고 신약의 선지자를 가리켰다. 그러나 그렇게 확신할 수 있는 증거가 있는가? 그 해답으로 다음 몇 가지 증거를 들 수 있다.
1. 그가 그들을 언급한 순서가 선지자들과 다음에 사도들이 아니라 사도들과 선지자들이다. 2. 같은 구절이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기초 위에 세운 신약 교회의 기초를 기술하는데 쓰였다(엡 2:20). 그러나 신약교회는 구약에서 시작하지 않았다. 다만 그리스도가 마태복음 16:18에서 그것을 알리신 후 시작되었다. 3. 그 본문은 분명하게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의 비밀이 다른 시대의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엡 3:5). 4. 골로새서의 병행구절은 강조하여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오므로 감취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골 1:25)라고 말씀했다. 따라서 그들에게 알려진 선지자들은 신약 선지자들이다(참고, 고전 12:28; 엡 4:11).1)
그리고 이런 신비에 대한 계시는 복음을 통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약속의 같은 상속자 된 이방인에게도 해당된다(엡 3:6). 그것은 하나의 영적인 몸이 된 이방인과 유대인이 함께 나눌 하나님의 약속이다. 주 1. Norman Geisler and Thomas Howe, When Critics Ask(Victor Books, 1992), p.47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