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고난으로 온전케 되셨는가?
RevSuh  2008-08-16 21:26:22 hit: 1,109

     "만물이 인하고 만물이 말미암은 자에게는 많은 아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도다"    (히 2:10)


본문은 예수님께서 성육신 때는 온전하지 않으셨는가 하는 의문을 낳게 한다. 더구나 히브리서 2:9에 예수님은 천사보다 조금 못하셨는데 이제는 그가 죽음을 당하셨기 때문에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셨다고 하였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는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셨다면 어떻게 그가 지상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완전해 지실 수 있는가? 정말 예수님은 고난당하시기 전에는 불완전하신 분이었는가?
  
그러나 히브리서 저자는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히브리서 1:2-3에서 예수님은 성육신 전 하나님의 아들로서 정말 완전하셨다고 한다. 그는 선지자보다 크시며 우주의 조성자시다. 그러나 여기서 그는 성육신 전의 역할 대신에 크리스천의 구원의 저자의 역할에 계신다. 이렇게 볼 때 하나님의 성육신 전 아들은 아직 이 역할에 관해서 완전하시지 않았다. 신자의 구원에 관한 한 그 역할은 그가 인간이 되시고 인류의 죄를 위해 죽으실 때까지는 이루 실수가 없으셨다.1)
  
그러므로 여기서 고난을 통해서 완전하게 되셨다는 말은 그가 수난 전에는 도덕적으로 불완전하셨다는 말이 아니다(4:15).2)
  
여기서 하나님의 아들의 완전은 하나님께로 가는 사람들의 길을 여심으로 그의 백성의 완전한 구주가 되시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되시기 위해서 그는 반드시 고난과 죽음을 견디셔야 했다.3)
  
그런데 히브리서에서는  완전이란 말이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빈번하게 나타난다( 5:9, 14; 6:2; 7:11, 19, 28; 9:9, 11; 10:1, 14; 11:40; 12:2, 23).  헬라어로 이 말은 `장성하게 하다' 혹은 `완전'이나 `성취'의 의미가 있다. 그 중에서 성취의 면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이 성취의 개념은 그리스도에게서도 나타난다. 탄생에서 그는 구주로 계획되셨으나(히 1:6) 그는 그 때에는 그런 명칭을 받으실 아무것도 하신 것이 없었다. 그것은 약속이요, 소망이었지 아직 실제는 아니었다. 그가 전생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셨고 그렇게 하시므로 고난을 체험하셨다(2:18). 그리고 죽으실 뿐 아니라 부활하시므로 그는 구원을 초래하는데 필요했던 모든 것을 온전히 성취하셨다.4)
  
또 여기 완전케 되시는 분을 한글 개역성경에서는 구원의 주라고 번역했는데 그 주라는 말은 저자(author)란 말이다. 그러나 이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쓰였다. 헬라말의 알케곤(Archegon)은 `알케'란 말과 `아고'의 합성어로 그 의미는 선두자, 지도자, 왕자로 쓰였고(행 5:31) 길을 선전하는 자, 믿음(히 12:2)의 선구자(Dods), 저자(행 3:15)등 다양하다.5)
  
학자들은 그 중에서 선구자란 말을 선호한다. 그것은 여기 선구자란 명칭은 존귀의 명칭이며 사도행전 5:31에서 구주란 명칭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면 예수께서 구원의 완전한 선구자나 완전하신 대제사장이 되시기 위해서 고난이 필연적이었으나 구원을 위해 고난은 필요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만일 다른 사람들이 구원받게 되려면 그의 고난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었다. 그리스도의 고난과 사람의 구원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6)
  
그러므로 우리는 이렇게 결론지을 수 있다.
여기서 그리스도의 완전은 도덕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것이다. 그는 죄가 없으시며 성육신 전이나 후에나 언제나 도덕적으로 완전하셨다. 그러나 믿는 자의 구주가 되시고 그들의 대제사장이 되시기 위해서는 대속의 죽음이 필요하였으며 부활과 승천이 필요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그전까지는 완전하시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었다. 또 믿는 자의 구원이 그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온전하게 완성이 된 것이 사실이다. 예수님은 고난을 통해서 온전히 우리의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셨으므로 그를 통하지 않고는 아무도 하나님께로 올 자가 없는 것이다.

   주
   1. Peter H. Davids, More Hard Sayings of the New Testament. pp.88-89
   2. Hugh Montefiore, The Epistles to the Hebrews(Peabody: Hendriksen, 1987), p.61
   3. F.F. Bruce, The Epistle to the Hebrews(Grand Rapids: Eerdmans, 1978), p.43
   4. Peter H. Davids, Ibid.,
   5. A.T. Robertson, Word Pictures in the New Testament, Vol. V(Grand Rapids: Baker, 1960), p.347
   6. D. Guthrie, Hebrews(Grand Rapids: Eerdmans, 1989), p.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