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3)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그것으로 끝이 아니라 다시 환생한다고 가르친다. 환생의 이론은 사람이 죽은 후에 그가 다른 사람의 몸(짐승의 몸)에 들어가서 이 지상에서 다시 산다는 것이다. 이렇게 사람은 출생, 죽음, 재출생의 과정을 지속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생은 단 한 번이다. 환생의 이론은 사람들이 완전해질 때까지 계속하여 죽는다고 한다. 그러나 성경은 사람이 한 번 죽으면 그 후에는 심판이 있다고 가르친다(히 9:27). 예수님은 중생을 말씀하셨지 환생이 아니다. 중생은 물과 성령으로 다시 낳는 것이고 그 결과는 죄에서 깨끗해지며 하나님의 성령으로 하나님의 생명이 주어지는 것이다(롬 3:21-26; 엡 2:5; 골 2:13).1) 따라서 중생은 결코 환생이 아니다. 그러면 중생은 무엇인가? 거듭난다는 말은 위로부터 낳는다는 뜻이다(헬라어의 뜻). 그리고 예수님은 분명히 그것이 육신적인 출생이 아닌 것을 분명히 하였다. 그것은 영적인 출생이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인 신앙을 통하여 새 언약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는 성령으로 이루어지며 그 결과는 중생 된 새 생명의 삶을 살게 된다. 이 거듭남으로 사람은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2) 중생은 사람이 신자가 될 때 일어나는 하나님의 성령에 의한 내적인 새로워짐이다(딛 3:5; 요 3:3; 벧전 1:3). 이는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어 대속의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가능하게 되었다(딛 2:12; 3:4, 6; 요 3:16). 그리고 그 결과로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은 사람이 믿음과 사랑과 소망으로 특징지어지는 생명으로 다시 낳는 것을 가리킨다.
1. 중생은 인간의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의 성령의 창조적인 활동이다(요 1:3.) 2. 중생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간섭하심으로 일어나는 단 한번의 사건이다(딛 3:5). 3. 중생은 하나님의 가정에 가입되는 것을 포함한다.3) 중생으로 하나님의 백성의 교제에 들어오게 된다.
주 1. Norman Geisler and Thomas Howe, When Critics Ask(Victor Books, 1992), pp.405-406 2. J. Carl Laney, Answers to Tough Questions(Grand Rapids: Kregel, 1997), p.226 3. H. Berhardt, Regeneration, New Dictionary of theology( Downers Grove: IVP, 1988), p.57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