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의 첩 그두라의 낳은 아들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요 욕산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요" (대상 1:32)
창세기 25:1에서 아브라함이 후처를 취하였으니 그 이름은 그두라라 하였다. 다시 말해서 아브라함은 그두라를 아내로 얻었다는 말이다. 그런데 왜 여기 역대상 1:32에서는 아브라함의 아내 그두라를 첩이라고 했는가? 그두라는 아내였는가? 그렇지 않으면 첩이었는가? 창세기 25장에서는 이스마엘의 아들들에 앞서 그두라의 후손들의 명단이 나온다. 그리고 거기서는 아브라함의 둘째 부인으로 호칭하고 있으나 25:6에서는 아내에서 첩으로 바뀌고 있다(1). 그것은 창세기 25:5-6에서 이삭과 아브라함의 다른 아들들 사이에 차이점을 지적하고 있으며 그두라의 아들들 역시 첩들의 아들들 가운데 둠으로 그녀를 첩으로 인식하고 있다(2). 거기서 이렇게 이스마엘보다 그두라의 자녀들을 먼저 언급하고 있는 것은 이스마엘 대신에 이삭이 아브라함의 상속자임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3). 그러면 그두라의 신분은 무엇이었는가? 그두라의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게 없다. 다만 위의 두 구절에서만 나오는데 그 이름의 뜻은 향이나 향내나는 자란 뜻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두라가 아브라함의 아내였다기보다는 첩이라고 본다. 그것은 사라가 살아있는 동안에 그녀가 자녀를 낳았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4). 그두라를 통해서 아브라함은 여섯 명의 아들과 열한 명의 손자와 증손자를 두게 되었다. 그녀가 아브라함의 아내였느냐? 첩이었느냐는 더 이상의 자료 부족으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으나 주어진 두 구절 창세기 25:6과 위의 역대상 1:32에 근거하면 첩으로 보는 것이 옳은 것 같다.
주 1. Sara Japhet, I & II Chronicles(Louisville: Westminster, 1993), p.61 2. Roddy Brawn, I Chronicle(Waco: Word, 1986), p.22 3. The Brodman Bible Commentary, Vol.3(Nashville: Brodman, 1970), p.307 4. The Zondervan Pictorial Encyclopedia of the Bible, Vol.3(Grand Rapids: Zondervan, 1976), p.78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