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출 3:14)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모세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해방시킬 지도자로 세우시면서 주신 말씀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갑자기 나타난 모세를 그들의 지도자로 믿고 따르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그를 그 백성에게 보낸 이가 있으며 그 분이 바로 그들이 믿는 하나님 자신이심을 이름으로 알려 주신 것이다. 먼저 하나님께서 스스로 말씀해 주신 그 이름의 의미부터 알아보자 여기 이름( )은 나는 존재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구약에서는 여기서만 야웨의 이름의 뜻을 설명하고 있다(Davies). 따라서 여기 존재란 말에 주의를 기우려야 하는데 이 말은 철학적 의미에서 순수한 존재가 아니라 계시의 용어로 활동적인 존재를 가리킨다. 그러면 여기서 스스로 있는 존재란 이름의 뜻이 무엇인가? 나는 내 자신의 지속적인 행동과 계시의 말씀으로서만 이해되는 자란 말일 것이다. 실제로 하나님은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해 내심으로 알려지신 분으로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명확하게 엿볼 수 있었던 분이었다(출 20:2). 그러므로 그 이름의 계시는 단지 깊은 신학적 진리일 뿐 아니라 모세와 이스라엘로 하여금 믿음의 반응을 요청한다⑴. 더 나아가서 여기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는 말씀은 항상 현존하시며 존재하시는 분이란 뜻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과거에 계셨고 미래에도 계실 것이라는 것은 적합하지가 않다. 현존하시는 항상 계시는 분이란 뜻이다⑵. 그리고 이스라엘에서 그 이름의 계시는 호기심을 만족케 하는데 있지 않고 지속적인 예배의 매체가 되는데 있다⑶. 이제 왜 하나님의 이름이 그렇게 중요한지 알아보자. 여기서 야웨란 하나님의 이름이 중요한 것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 모두를 위해서였다. 그 첫째는 그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중요했다. 저들은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신 여호와 하나님의 그들에 대한 구원 계획을 알아야 했다. 그리고 백성들이 모세를 따르려면 모세의 지도력이 어디서 누구에게로부터 온 것인지를 아는 것이 필요했다. 둘째로 모세와 그 백성들은 현존하시는 하나님 활동하시는 하나님이 그들과 지금도 함께 계시며 당신의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서 앞으로도 그들과 반드시 함께 하신다는 확신이 필요했다(4). 더구나 야웨 하나님의 이름은 그의 인격 그의 속성 그의 권위 그의 능력 그리고 그의 명성이었으므로 그들이 애굽에서 해방될 사건과 가나안을 향해 광야를 통과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하였다.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다. 하나님은 과거에도 역사하셨고 장래에도 역사하실 것이다. 그러나 바로 지금 여기서 이 순간에도 계시면서 역사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다. 우리가 예배할 때 우리는 지금 우리와 함께 현존하시는 하나님께 예배하고 있는 것이다.
주 1. R. Alan Cole, Exodus(Downers Grove: IVP,1973), p.70 2. John 1 Duraham, Exodus(Waco: Word,1987), p.39 3. Brevard S. Childs, the Book of Exodus(Philadelphia: Westminster,1976), p.77 4. Walter C, Kaiser, Jr., E. B. C. Vol.2(Grand Rapids: Zondervan, 1990), p.3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