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내 주의 교훈을 좇으며 우리 하나님의 명령을 떨며 준행하는 자의 의논을 좇아 이 모든 아내와 그 소생을 다 내어 보내기로 우리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율법대로 행할 것이라" (에스라 10:3)
여기서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이방인 여자와 결혼한 백성들은 그의 아내와 자녀를 다 내어 보내게 하라고 제의하면서 제시한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스가냐는 그 일을 주의 교훈과 하나님의 명령 그리고 율법대로 행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면 그 율법은 성경의 어디에 나오는 법을 가리켰는가? 성경 어디에서 이방여인과 결혼한 사람은 그의 아내와 그들의 소생을 내어 보내라고 했는가? 여기서 주의 교훈은 다음과 같은 구절이다. 시편 33:11; 잠언 19:21; 이사야 19:17; 예레미야 49:20; 50:45이다(1). 많은 사람들이 스가냐는 신명기 24:1-4에 기초해서 이혼을 제안했다고 결론한다. 이 결론에 대해 두 가지 주요한 반대가 있다. 첫째로, 내보내다, 버리다라는 말(yatzah)은 이혼을 위한 통상적인 말이 아니다. 따라서 스가냐는 아마도 기술적 의미에서 이혼이 아닌 취소나 별거와 같은 어떤 것을 생각했을 것이다. 둘째로, 신명기 24:1-4은 직접적으로 이혼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지 않는다. 그 본문이 단지 재혼의 특별한 경우를 금지했는지는 의문이다. 신명기 24:1-4은 이혼을 위한 성경적 기초를 예비하지 않고 또 어떤 이혼 절차를 인가하지도 않는다. 회복된 공동체가 직면한 문제는 종교적으로 혼합된 결혼에 대한 문제였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은 신명기 7:1-4이다. 이 법은 자주 종교적인 혼합 결혼에서부터 결과되는 믿지 않는 사람과의 잡혼의 금지와 우상숭배에 대해 경고한다(2). 그러므로 여기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이방 여인들을 내보내도록 제안하면서 근거한 하나님의 율법은 신명기 24:1-4이 아니라 신명기 7:1-4이다.
주 1. Edwin Yamauchi, Ezra, Nehemiah, E. B. C. Vol.4(Grand Rapids: Zondervan, 1988), p.669 2. J. Carl. Laney, Answers to Tough Questions(Grand Rapids: Kregel, 1997), p.9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