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호 6:6)
모세는 동물(수양)의 전부를 단 위에서 불사르는 번제를 하나님께 드리라 했고 이는 향기로운 냄새니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라 하였다(출 29:18). 그러나 8세기의 선지자들에 의해 주어진 기록들은 거듭 희생제사 제도를 거부한 것처럼 보인다(참고, 사 1:11-17; 암 5:21-24; 사 6:6-8; 호 6:6).
다윗 왕도 하나님께 고백하기를 “주는 제사를 즐겨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않으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 아니하시나이다”하였다(시 51:17). 심지어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서 나는 그들의 번제를 받지 아니하며 그들의 희생을 달게 여기지 않노라고 하셨다(렘 6:20).
그러면 과연 하나님께서는 희생 제사를 원치 않으셨는가? 후대 선지자들은 희생 제사를 부인한 것인가?
여기서 문제가 된 것은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그들의 가나안 이웃들이 이해하듯 한데 있었다. 예배를 하나의 제사적인 의식적 행위로만 본 것이다. 그들이 제사로 신에게 헌신을 보이면 신은 그들의 간구에 은혜를 베풀어줌으로서 그의 역할을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과 야외의 관계는 그런 종교와 같지 않았다. 저들의 예배에 진정으로 필요했던 것은 충성심과 하나님을 아는 지식 그리고 정직의 세 가지 요소였다.1) 따라서 여기서 호세아는 희생 제사를 부인한 것이 아니라 참 신앙이 없이 기계적이고 의식적인 제사행위를 부인한 것이다.
그것은 아래와 같은 사실들에서 분명히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 같은 기간에도 희생 제사를 승인하신 사실이 성경 여러 곳에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솔로몬은 수천의 번제를 하나님께 드렸고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부터 불로 응답하셨다(대하 7:1-4). 요시아 왕은 유월절 양을 먹음으로 모세의 법에 대한 그의 순종을 보여 주었다(참고, 왕하 23:21-23). 다른 선한 왕들도 하나님이 열납하신 번제를 드렸다(참고, 왕하 16:15; 대하 29:18). 구약의 마지막 포로 후에까지도 하나님이 받으신 제사들이 에스라(참고, 스 3,5; 8:15)와 느혜미야(참고, 느 10:33)때에 드려졌다.
더구나 후기 선지자들 자신들도 제사를 드렸고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용기를 주었다. 사무엘은 하나님께 번제를 드렸고(삼상 7:9) 엘리야는 하나님이 받으신 번제를 가멜산에서 드렸다(왕상 18:38). 요엘 선지자는 소제와 전제가 끊긴 것을 슬퍼하였으며(욜 1:9, 13) 스바냐는 예배자들이 돌아와 하나님께 제사하게 될 것을 예언하였다(습 3:10).2)
그러므로 우리는 이렇게 이 구절을 해석해야 한다. 이 구절은 제사제도 자체를 부인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들에게 제사를 명령하셨으나 그 제사의식은 마음의 적합한 자세로 드려 진 것이 아닌한 의미나 가치가 없다는 것이었다.3) 사실상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제사의식 이전에 하나님께 대한 바른 신앙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구절은 제사 자체를 훼손시킨 것이 아니라 제사의식을 두 번째 자리에 두고 있을 뿐이다.4) 실재가 없는 의식은 무가치한 것이다. 그래서 사무엘도 제사보다 순종이 더 낫다는 말씀을 하였다(삼상 15:22).
우리는 여기서 진정한 종교가 무엇임을 배운다. 참 종교는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랑(시 136장)과 자비를(딛 3:5-7) 기억하며 하나님께 대한 왕적인 헌신의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의 봉사에 반응하는 삶으로 부름 받는 것이다.5) 진정한 예배는 예배 시간에 참석하는 것 이상이다. 주일 예배를 위해서는 한 주간 동안 교회 밖에서의 삶이 말씀에 순종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진실된 것이어야 한다. 예배자는 그의 마음속 깊은 곳까지를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가증하지 않아야 한다.
주
1. Douglas Stuart, Hosea - Jonah(Waco: Word, 1987), p.110
2. Norman Geisler and Thomas Howe, When Critics Ask(Victor Books: 1992), pp.298-299
3. Leon J. Wood, Hosea, E. B. C. Vol.7(Grand Rapids: Zondervan, 1985), p.195
4. Francis I. Anderson and David Noel Freedman, Hosea(Garden City: Doubleday, 1986), p.430
5. James Limburg, Hosea - Micah(Atlanta: John Knox, 1988), p.30